_name_

성분 이야기

Spearmint(스피어민트)

Spearmint(스피어민트)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이 식물은 민트류의 한가지로 지중해가 원산지이며 지금은 세계각국에서 자라고 있다. 북아메리카, 스페인, 이탈리아, 동유럽 및 중국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증류시 약 1%의 향유 를 생산하며 색깔은 약간 녹색으로부터 노란색을 띠기도 한다. 향은 독특한 민트향이며 신선하고 달콤하고 강력한 냄새를 풍긴다.

역사적으로 스피아민트 및 다른 민트들은 전통 의학에 많이 쓰여 왔으며 또한 식품에도 많이 이용되어 왔다. 대부분의 민트들과 마찬가지로 스피아민트 역시 소화기 계통을 안정시키고 소화기계통 질환의 치료에 쓰여 왔으며 소화를 촉진시키고 구토라든가 메스꺼움을 억제하는데로 쓰여 왔으며 정신을 상승시키는 데 쓰여왔다. 의료적으로 많은 연구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페퍼 민트의 성질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4%의 스피아민트 오일은 피부에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민트류와 마찬가지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겠다. 역시 다른 민트류와 마찬가지로 눈에 들어가면 강력한 통증을 유발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만약에 눈에 이 오일이 들어가면 강력한 통증을 유발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만약에 눈에 이 오일이 들어갔을 경우 우유로 눈을 닦아내고 다시 찬물로 세척을 해야 한다.

공기 발향으로 이용하면 정신 각성제로서 훌륭한 것이며 주의 집중을 돕는다. 또한 스트레스와 연관된 두통을 완화시킨다. 이것은 페퍼민트보다 덜 자극적이기 때문에 페퍼민트보다 공기발향으로 더 적당하다. 또한 여행중에 아이들에게 생기는 멀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피아 민트의 농도가 너무 진하면 눈에 염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잦은 환기를 요한다. 증기 흡입법으로 스피아민트는 생리통을 완화 시킬수 있으며 기침이나 기관지염의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욕법으로는 다른 민트류와 마찬가지로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한 방울이나 두 방울 정도의 극소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으며 정기적으로 목욕법을 사용하는 것은 권할 바가 못된다. 정신을 각성시키기 위해 마사지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1% 이하로 희석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전신적인 도포 마사지는 피하는 것이 좋으나 두통이라든가 구 토증, 축농증, 신경통등에 국소 마사지로 사용할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