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name_

성분 이야기

Rose(로즈)

Rose(로즈)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

장미는 신화나 마술속에서도 전해지면서 인간들에 의해 가장 처음으로 재배되었던 꽃으로 여겨지며 "꽃의 여왕"이라는 칭송을 받는 꽃으로 유명하다. 장미는 시인들과 많은 예술가들에게 수백년 동안 사랑과 미의 상징으로써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로 사랑받아오고 있다. 장미는 고대 인도나 중국, 그리고 기독교, 그리스 정교회에서까지 신성한 종교적인 텍스트로 사용되었다. 고대 로마인(Romans)과 프랑스인(Gauls)들은 그들의 용맹함을 보여주는 상징으로 여겨지던 장미로 만든 크라운을 투구에 받고자 목숨을 걸고 전쟁에 나가기도 하였다.

장미가 비록 향수를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될 가장 가치있는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지만, 예전에는 지금과 같은 증류과정을 통해서 장미 오일을 추출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여겨진다. 당시에는 현재의 증류법대신에 동물들의 지방이나 다른 오일에 장미꽃잎을 담가둠으로써 그 향을 보존시키는 방법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서기 10세기에 드디어 페르시안 의사인 Avicenna가 증류법을 성공시킴으로써 첫번째 Rosewater가 탄생하게 되었다.

16세기에 들어와서 우연하게도 장미오일 혹은 "Atta of Roses"가 발견되었다. 과거 Mogul에서는 공주의 결혼식때 왕궁의 가든을 끼고 돌아가는 수로를 신성한 꽃인 장미에서 추출한 장미워터로 가득 채우고 그 위에 장미꽃잎을 채우는 관습이 있었는데 Nour-Djihan라는 공주의 결혼식에서 장미워터와 장미꽃잎으로 가득한 수로를 배로 노저어 가던 공주부부는 은은한 향기가 넘치는 로즈워터 위에 오일성분의 물질이 떠있음을 발견하게 되었고 상쾌한 기분을 전해주는 아름답고 우아한 향기가 바로 그 오일성분이 지닌 강한 향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강렬한 햇살이 자연스럽게 장미워터와 꽃잎을 증류시켜 오일을 만들어낸 것이 원인이었다. 그로부터 후에 Rose Otto (증류법에 의해 얻어지는 오일을 칭하는 이름)의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7세기에 이르러서는 Shiraz에 있는 증류소에서 다량의 장미오일이 생산되었다. 장미의 재배와 증류방법은 페르시아에서 인도로.. 터키로 결국은 유럽의 나머지 국가들로 비로소 전해지게 되었다.

장미의 기원 장미는 수많은 종과 야생장미의 hybrid종들 및 재배장미들로 나눌 수가 있다. 대부분 요리용으로나 의학용으로 유용한 성분들을 포함하고 잇지만 오직 두가지; the damask rose (Rosa damascena) 와 the cabbage rose (r. centifolia) 만이 rosewater와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장미로 사용될 수 있다.

Damask rose는 1.5미터 정도까지 자라고 36개정도의 엷은 빛깔의 꽃잎과 밝고 붉은 빛깔의 로즈힙을 가진다. 시리아가 원산지이지만 주로 불가리아와 터키에서 Rose Otto를 생산할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Damask Rose보다 키가 약간 크고 마치 양배추마냥 많은 꽃잎이 둥글게 접혀져 있어 Cabbage Rose로 불리는 R. Centifoila의 원산지는 고대 페르시아 지방으로 알려져 있으나 지금은 모로코, 이탈리아, 프랑스와 중국등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재배되고 있다.

장미 오일의 추출 흔히 우리가 알고 이용하는 장미오일은 보통 두가지 형태로 나눌 수가 있는데 신선한 장미 꽃잎에서 증기를 이용한 증류법을 통해서 얻어낸 Rose Otto 와 신선한 장미잎을 용매 추출법으로 얻어낸 Rose Absolute가 있다. 용매를 이용한 추출은 휘발성이 있는 휘발유 혹은 헥산을 이용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증류법으로 얻어지는 Rose Otto가 일반적으로 아로마세라피에 더 선호된다. Rosewater는 증류법을 통한 Rose Otto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얻어진다. Rose otto는 서늘한 온도에서는 사실상 색깔이 없으며 반고체이다.

증기를 이용해서 증류한 Rose Otto는 수많은 장미꽃에서 아주 극소량만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비싼 에션셜 오일중 하나이다. 보통 겨우 28g의 Rose Otto를 얻어 내기위해 60,000(57kg)개의 장미가 필요로 한다. 용매를 이용해서 추출한 Rose Absolute는 약간더 저렴한데 이유는 rose otto에 비해 많은 양을 생산해 낼 수 있기 때문이며 이는 주로 향수를 만드는데 이용된다. Rose Otto의 향은 아주 달콤하고 부드러우며 Clove와 Vanilla의 향을 띄는 것이 보통이다. Rose Absolute는 진한 노란색의 약간 점도가 있으며 역시 부드럽고 달콤한 향기가 난다. 이 두가지 장미오일 모두의 향기는 마음을 편안하게 혹은 안정되게 하면서 약간의 최음효과도 포함한다.

치료 효과

중세의 의사(약제사)들은 장미를 결핵의 치료제로 처방하기도 했다. 장미꽃잎이나 잎사귀로 만든 차는 혈액순환 장애, 소화불량, 불규칙적이고 고통스러운 생리문제, 위장장애, 열병, 눈병, 피부병, 두통, 그리고 신경장애까지 사용을 했었다. 장미꽃이 지면서 맺는 열매(씨앗)인 로즈힙, 특히 야생장미 (R.canina)의 rosehip은 Blackcurrant의 4배, 오렌지와 레몬의 10배에 해당하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Rosehip은 처음으로 세계 2차대전 중에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졌는데 이로인해 영국 보건국은 Rosehip 시럽을 배포하게 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Rosehip 시럽의 높은 당분의 함유량과 Rosehip 차가 더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그것을 흔히 즐기고 있다. 아로마세라피에 있어서 Rose Otto는 여성들의 생리구조에 유익한 가장 효과적인 토닉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것은 또한 신경쇠약증세에도 효과가 있다. 목욕을 할 때 한 두방울 정도의 에션셜오일을 떨어뜨려서 목욕을 하거나 희석된 Rose Otto 오일로 가슴 중앙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인 Solar Plexus를 마사지를 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해 질 것이다. Rose Otto는 또한 스킨케어에 가장 뛰어난 오일이며 증류된 Rosewater는 최적의 스킨토닉들중의 하나로 그것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습진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Cotton wool(원면) 패드를 Rosewater 에 적셔서 눈이 피곤하거나 아프고 가렵거나 할 때 적신 패드로 가볍게 눌러주면 아주 효과적이다.

Rosehip Seed 오일은 아로마세라피에서 점점 더 많은 애용되고 있다. 이 안정된 성분의 식물 오일은 Rosehip속에 들어있는 '씨앗'으로 알려진 잔털이 많은 Achenes에서 추출된다. 이 부드럽고 미세하며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오일은 건강한 피부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거나 혹은 단지 이 오일 자체만으로도 특히 얼굴과 목 부위에 유익한 스킨케어용 오일로 아주 완벽하다. 아로마세라피 에션셜 오일중에 가장 값이 비싸고 가장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중요한 오일인 Rose Otto는 Middle/ Top에 이르는 블랜딩 노트를 가지고 있으며 Floral 퍼퓸그룹에 속하나 값이 워낙 비싸고 가짜가 많아서 오일구입시에는 특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