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name_

성분 이야기

01. 아로마테라피 정의

아로마테라피 정의
아로마테라피란,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기쁨의 향기라는 뜻의 "아로마(AROMA)"와 치료법이라는 뜻의" 테라피(THERAPHY)를 합성한 말로 여러 종류의 꽃이나 나무로부터 추출한 향이 나는 순수식물오일(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도모하고, 피부 미용 및 노화억제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자연치료법이다.우리가 흔히 알 수 있는 라벤더향과 자스민향은 우울증을 치료하며 스피아민트향과 페퍼민트향은 정신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소나무향과 유칼립투스 향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줌으로 감기치료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향기요법을 받은 사람은 뇌파검사결과 안전파장인 알파파가 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이며 기존의 치료와 병행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하여 아로마테라피는 다른치료의 보조요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아로마 요법은 난치병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인식하기 보다 현대의학이 아닌 자연으로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한 부분을 증명하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임으로써 선직국에서는 이미 대체의학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부작용이 적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그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로마테라피의 특징
1) 부작용이 거의 없는 치료법이다.(일반의약품들은 특정 신체기관 질병에 대해서만 반응하고 그 이외의 신체기관에는 부담을 주거나 독성작용을 일으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비폭력적인 치료법이다.(항생제는 인체의 병을 일으키는 균이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인체의 유익한 것들도 동시에 제거하고 면역체계를 약화시킨다.)
3) 질병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하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
4) 인성과 감정 그리고 정신과 신체의 부조화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전인적 치료를 한다.
치료원리는 임상결과에서도 보여주는 사례가 많은데 냄새를 맡는 후각신경이 뇌에서 본능과 감정을 주관하는 변연계에 작용해 엔돌핀을 분비시켜 통증과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효과다. 이 밖에도 향기마다 독특한 치료효과를 지니고 있어 향기요법 역시 다른 치료의 보조요법으로 활용되며 향기요법을 받은 사람은 뇌파검사 결과 안정파장인 알파파가 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인다 하여 기존치료와 병행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발표되었다.

하버드의대를 비롯한 34개 의대에서 대체의료를 공식 교과목으로 인정하고, 미국보건원(NIH)도 대체의료를 집중 연구하는 대체의료국을 신설하였다.